-
2025년 프로야구가 개막하고 어느덧 팀별 20경기 정도를 소화했습니다.
프로야구 팀별 144경기를 기준으로 약 14%가 진행되었는데, 초반 리그 양상은 LG의 압도적 1강에 나머지 9개 팀들이 치고 받는 양상입니다.
이 시점에서 현재까지 2025년 프로야구(kbo) 팀별 홈런, ops, 방어율 순위 및 개인별 성적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2025년 프로야구 kbo 리그 팀 순위
2025년 프로야구에서 현재 가장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팀은 단연 LG 트윈스 입니다.
시즌 개막부터 7연승을 달리더니 4월 16일 현재 15승 3패로 상승세가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2위 SSG 랜더스와는 5경기 차이로 간격을 벌리며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외의 팀들은 2위부터 10위까지 4경기 차이밖에 나지 않으며 언제라도 순위가 뒤바뀔 수 있는 상황입니다.
2. 2025년 프로야구 팀별 타격 지표 (홈런, ops, wrc+) 순위
2025년 프로야구(kbo) 팀별 타격지표 순위 (~4/15) 2025년 프로야구(kbo) 팀별 타격 지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홈런
2025년 프로야구 팀별 홈런순위는 삼성이 21개로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홈런이 많이 나오는 라이온즈 파크를 홈으로 사용하는 영향이 큽니다. 현재 삼성은 홈에서 20개, 원정에서는 1개의 홈런만을 때려내며 원정경기에서는 다소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위는 기아입니다. 김도영이 부상으로 빠져있음에도 용병타자인 위즈덤이 홈런 7개로 홈런 1위를 달리고 있고 나성범, 최형우 등 강타자들이 있기 때문에 홈런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3위는 키움입니다. 올해 약체로 평가되고 있으나 시즌 초반 2명의 용병타자의 힘을 보여주며 타격에서 상위권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OPS
OPS란 'On Base plus Slugging'의 약자로 타자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인 출루율과 장타율을 더한 수치입니다.
타격에서 매우 중요시 되는 지표로 ops가 높을수록 타격에서의 가치가 높아집니다.
2025년 프로야구(kbo)에서 현재 OPS 1위 팀은 역시 1위를 달리고 있는 LG 입니다. 팀에 3할을 넘기는 선수가 많고 출루율, 장타율이 고루 터지고 있어 LG타선을 만나면 막아내기 쉽지 않은 모습입니다.
그 뒤로 NC, 삼성, 기아 순으로 OPS 지표가 좋은 모습입니다.
✅ wRC+
wRC+ 는 Weighted Runs Created의 줄임말로 조정 득점 창출력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타자의 득점 생산력을 나타내며 현존하는 타격 스탯 중 가장 정확한 타격 스탯으로 여겨집니다.
보통 wRC+ 100을 리그 평균으로 놓는다면 아래 표와 같이 성적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25년 프로야구(kbo)에서 현재 wRC+ 1위인 LG는 리그를 폭격하는 수준의 팀 타격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위 NC와의 격차도 큰 수준입니다.
반면 kt, 한화, ssg 는 리그 평균에서도 한참 낮은 수준인 타격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강한 투수력을 보유하고 있어 팀 순위는 2,3,6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wRC+ 160Excellent (괴물)wRC+ 140Great (최고)wRC+ 115Above Average (평균 이상)wRC+ 100Average (평균)wRC+ 80Below Average (평균 이하)wRC+ 75Poor (못함)wRC+ 60Awful (끔찍)3. 2025년 프로야구 팀별 투수력 (era, fip, whip) 순위
2025년 프로야구 kbo 팀별 투수력 순위(~4/15) ✅ERA(평균자책점=방어율)
2025년 프로야구(kbo) 팀별 방어율 순위 역시 1위는 LG의 몫입니다. 특히 시즌 초반 7연승을 할 때 선발투수들이 거의 실점을 하지 않으며 투,타에서 압도적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지금도 리그 최고 수준의 선발, 불펜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위는 kt 입니다. kt의 투수력도 2.73으로 만만치 않습니다. 헤이수스-쿠에바스-고영표-소형준-오원석 으로 이어지는 선발투수진에 원상현, 손동현, 박영현으로 이어지는 필승조를 통해 타격이 좋지 못함에도 리그 3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위는 ssg 입니다. SSG는 특히 불펜이 현재 리그 최강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로운, 김건우, 노경은, 김민, 조병현 등 강력한 불펜진을 가지고 있어 타격 성적이 최하위임에도 현재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fip(수비 무관 평균자책점)
fip는 수비 무관 방어율로서, 수비력에 관계없이 피홈런, 볼넷, 삼진 등의 투수력 요소만 반영하여 계산됩니다.
LG, 기아, SSG 순으로 투수력이 좋게 나왔고, ERA가 좋았던 kt와 한화는 fip 순위는 중간으로 수비력으로 방어율을 더 낮춘 케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whip(방어율)
whip은 이닝당 출루 허용률입니다. whip이 낮을수록 출루를 잘 허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2025년 프로야구(kbo) whip 순위 역시 1위는 LG 입니다. 2위는 kt, 3위는 삼성이 뒤이어 있습니다.
whip이 낮을수록 방어율도 거의 비례해서 낮은 것으로 보아 역시 이닝당 출루를 적게 허용할수록 실점도 적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
4. 개인별 타격 (홈런, OPS, 타율) 순위
✅ 홈런
현재 2025년 프로야구(kbo) 리그 홈런 1위는 기아 위즈덤입니다. 7개로 1위를 달리고 있고 뒤이어 오스틴, 박병호가 5개로 공동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OPS
현재 2025년 프로야구(kbo) 리그 최고의 OPS 타자는 LG 문보경입니다. 출루와 장타 모든 방면에서 뛰어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뒤이어 박동원, 오스틴 등 LG 타자들이 줄지어 있기 때문에 LG가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 타율
두산에서 트레이드 되어 올시즌부터 롯데 유니폼을 입은 유격수 전민재가 타율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지난 10년동안 계속해서 유격수로 고민을 해온 롯데 입장에서는 전민재의 활약이 반갑지 않을 수 없습니다.
뒤이어 관록의 손아섭, 강민호도 최상위권을 달리고 있으며, LG의 문보경, 김현수, 박동원 등도 최상위권으로 타격감이 불을 뿜고 있습니다.
5. 개인별 투수력 (다승, 방어율, 탈삼진) 순위
✅ 다승
현재 2025년 프로야구(kbo) 다승 1위는 3승으로 치리노스, 박세웅, 손주영, 폰세, 임찬규가 공동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투수가 강한 LG에서 3승 투수가 벌써 3명이며, 폰세도 오랜만에 한화에 등장한 리그 에이스급 투수입니다.
✅ 방어율
기아의 네일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엄청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선발투수로 방어율 0.29라는 괴물같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임찬규도 한화전 완봉승을 포함하여 0.83으로 제구력, 변화구로 승부하는 투수의 정점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뒤이어 헤이수수, 소형준, 고영표 등 kt의 선발투수들도 좋은 모습으로 마운드를 지키고 있습니다.
✅ 탈삼진
한화의 폰세가 탈삼진 43개로 현재 1위를 달리고 있으며 키움의 유일한 용병투수 로젠버그도 36개로 2위, 고영표와 앤더슨이 32개로 공동 3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이와 같이 2025년 프로야구(kbo) 팀 타격, 투수 순위 및 개인별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LG가 역시 투, 타에서 모두 최상위 성적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성적이 잘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프로야구 경기 144경기 중 120경기가 남아있고, 더워지는 날씨에 부상의 변수까지 있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리그 순위를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앞으로도 2025년 프로야구(kbo)의 팀별, 개인별 성적 순위를 업데이트 하여 지속적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